과거 ‘사이공(Saigon)’으로 불리던 호치민시는 메콩삼각주(Mekong Delta)의 중심에 위치하며 베트남에서 하노이 다음으로 중요한 제2의 도시로, 상업의 중심지일 뿐 아니라 과학, 기술, 산업의 중심이자 핵심 관광 지역이기도 하다. 이 곳에는 많은 강과 하천, 운하들이 흐르고 있으며, 주요 강으로는 사이공 강(Saigon River)이 있다. 1862년 건설된 사이공 항구는 30,000톤의 선박까지도 수용할 수 있어, 내륙에 위치한 강 항구로서는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호치민시의 기후는 연중으로 덥고 습한 편이다. 5월~11월의 우기와 12월~4월의 건기, 두 계절로 나눌 수 있다. 연평균 기온은 270C로, 4월이 가장 덥고 12월의 기온이 가장 낮지만 일년 내내 따뜻한 편이다.

수 세기 이전에도 사이공(Saigon)은 이미 상업의 중심지였다. 중국, 일본을 비롯하여 여러 유럽국가에서 온 상인들이 사이공 강을 거슬러 올라가 교역의 중심인 포 섬(Pho)을 찾곤 했다. 1874년 쩌런(Cho Lon)이 사이공과 병합되면서 인도차이나의 최대 도시가 되었고, ‘동부 지역의 진주(Pearl of the Far East)’로 여러 차례 명명되었다. 베트남이 통일된 후, 1976년 7월 2일에 소집된 제 6회 국회에서 사이공이라는 도시의 명칭이 호치민시로 공식 변경되었다. 이 곳의 역사는 베트남의 독립항쟁과 깊이 연관된다.

오늘날 호치민시는 베트남의 핵심 관광지역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찾는다. 호치민시에는 ‘Dragon House Wharf’로 알려진 호찌민 박물관, 꾸 찌 터널(Cu Chi)을 비롯하여 다양한 박물관들과 극장, 문화회관 등의 명소가 있다. 최근에는 탄 다(Thanh Da), 빈 꾸와이 마을(Binh Quoi Village), 담 쎈 공원(Dam Sen Park), 사이공 수변공원, 수오이띠엔(Suoi Tien), 끼호아(Ky Hoa)등에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다.

비교적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호치민시에는 베트남, 중국, 유럽 문화의 특징이 함께 나타나는 다양한 형태의 아름다운 건물들이 남아있는데, 냐롱(Nha Rong), 꾸옥 또 사원(Quoc To Temple), 싸떠이(Xa Tay, 시청), 호치민 시립극장을 비롯하여 빈응이엠(Vinh Nghiem) 사원, 쟉 비엔(Giac Vien) 사원, 지쟉럼(Giac Lam) 사원, 풍썬(Phung Son) 사원과 교회들을 들 수 있다. 300년의 시간을 지나오는 동안 호찌민시에는 고대 건축물, 유명한 유적들과 명소들이 남아있는데, 베트남의 북부와 남부 문화와 전통들이 조화를 이루는 모습은 주목할 만한 특성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