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적 3만 4300㎢. 충야[]라고도 한다. 광둥성[]의 하이난구였으나, 1988년 4월 섬 전체로 하이난성()을 이루어 중국의 22번째 성이 되었다. 광둥성의 행정공서()인 하이커우시[]는 하이난성의 성도()가 되어 하이난섬의 자치적인 수도 기능을 한다. 공산정권이 1950년에 장악하였다. 중국 전체에서는 타이완섬[]보다 약간 작은 제2의 섬으로, 충저우[] 해협을 끼고 본토의 레이저우[]반도와 마주한다.

섬의 중앙에서 남부에 걸쳐 산지가 있는데, 그 중앙에 우즈산[:1,867m]이 있고, 북부에는 평야가 펼쳐져 있다. 해안선은 굴곡이 심하여 타이완섬의 해안선보다 긴 1,200km에 달한다. 대부분의 지역, 특히 북위 20° 이남에서는 열대성의 온난다우한 기후를 이루어 연중 영농이 가능하다. 중부 이남의 산지에는 녹나무[]·자단()을 비롯한 활엽수림이 무성하며, 산림면적이 섬 전체의 40%를 차지한다. 따라서 개간의 여지도 많다. 주민은 북부와 해안에 한족()이 많으나, 우즈산 주변의 중부 및 남부에는 리족[]·먀오족[]·후이족[] 등의 소수민족이 산다. 남반부에는 하이난리족먀오족자치주[]가 설치되었다.

주요산업은 농업으로, 쌀을 주로 생산하며 고구마도 재배한다. 벼농사 지대는 북부에 많고 2기작도 한다. 경제작물로는 고무·야자·사탕수수·사이잘삼·하이난면[綿]·커피·키나[]가 있고, 여주·파인애플·바나나·용안() 등의 열대과일을 산출한다. 해안에서는 천일제염이 성하여 잉거하이[]의 대염전에서는 소금이 산출되고, 어업도 성하여 어선이 연안해역 및 시사군도[西] 방면에 출어한다.

공산화 이후 하이난 강철공장을 비롯하여 기계·조선·통조림·고무가공 등의 공장이 건설되었고, 적철광()·수정 등의 광물자원도 개발되었다. 하이커우를 중심으로 도내의 수륙교통이 트였고, 남쪽 끝에 위치한 위린항[]에도 화물의 집산이 성하다. 특히 성으로 승격됨에 따라 외국기업의 투자문호가 개방되어 경제발전이 활발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