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남부 팡아 주에 위치한 해양 국립공원으로, 푸껫 국제공항에서 약 80km 떨어져 있어 차량으로 이동하면 90분 정도 소요된다.

팡아 만은 지각 변동으로 생성된 150여 개 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석회암 카르스트 지형이 특징이다. 녹빛의 바다 위에 흩어져 있는 석회암 섬들과 기암괴석이 풍경과 절묘한 조화를 이룬 모습이 아름다워 많은 관광객이 찾는 곳이다. 바다 위로 깎아지른 듯 솟은 석회암 절벽이 인상적이며, 종유동굴도 많아 시 카약을 타고 동굴을 탐사하는 동굴 탐사 투어도 인기가 많다.

팡아 만 해양 국립공원의 수많은 섬 중 관광 코스에서 빠지지 않는 명소는 일명 ‘제임스 본드 섬’이라 불리는 거대한 바위섬이다. 본래 이름은 ‘못 섬(Nail Island)’이라는 뜻인 타푸 섬이지만, 영화 007시리즈 <황금 총을 가진 사나이>의 촬영 장소로 유명해지면서 영화의 주인공인 제임스 본드의 이름이 붙었다. 섬의 높이는 약 20m로, 윗부분이 넓은 옥수수 모양을 하고 있다.

팡아 만은 투어 관광객이 많아 반일 코스, 일일 코스, 선셋 코스 등 여러 프로그램이 있다. 일반적인 투어 코스는 부두에서 롱테일 보트를 타고 정글과 제임스 본드 섬을 둘러본 후 이슬람 마을에서 점심 식사를 하고 팡아 만 이곳저곳을 돌아보는 순서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