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시판 산에는 다양한 지형이 존재한다. 가장 낮은 해발 950-1,000m에 위치하는 므엉호아 계곡(Muong Hoa Valley)은 판시판 산 동쪽의 산자락에 좁은 띠 모양의 지형으로 이루어져있다.

지질학자들에 따르면, 판시판 산을 최고봉으로 하는 호앙리엔 산맥(Hoang Lien Mountain Range)은 1억년 전 경 신생대기가 되어서야 베트남 북서부 산악지대에 생성되었다고한다. 판시판(Fansipan)은 이 지방의 거친 발음으로‘후어씨판(Hua Xi Pan)’이라고도 불리는데, ‘흔들리는 거대한 암석’을 뜻한다. 베트남에 들어온 프랑스인들은 1905년에 판시판의 높이인 3,143m를 표기한 이정표를 산 위에 세우고 판시판 산을‘인도차이나의 지붕’이라고 이름 붙였다. 그 당시에는 판시판의 정상까지 등정하는 사람이 드물었고, 그 후 오랜 동안 전쟁이 지속되면서 판시판 산은 원시적 수렵과 야생이 지속되는 불모의 땅으로 남겨져 있었다. 프랑스인들이 개척했던 등반로는 곧바로 무성한 덤불에 덮여 흔적도 없어졌다.

인도차이나반도에서 가장 높은 판시판 산의 3,143m 정상까지 오르는 데는 6-7일이 걸린다.

1991년 응우옌티엔훙(Nguyen Thien Hung)이라는 군인은 이 지역으로 돌아온 후 판시판 산을 정복하기로 결심했다. 그는 흐몽(H’Mong) 족 소년을 안내인으로 동반하고 산양의 발자국을 따라 13번을 도전한 후에야 최고봉을 정복할 수 있었다. 그가 정상까지 등정하려 했던 이유는 판시판 산을 정복하겠다는 자신의 의지와 간절한 염원을 충족하기 위해서였을 뿐이지, 자신의 이름이 후에 여행안내서에 실리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의 등정 이후 한 여행사에서는 판시판 산에 대한 새로운 여행패키지 상품을 개시하였다. 판시판 산 투어는 자신의 체력의 한계를 시험해 보고 싶은 이들이라면 경험해 볼 만 하다.

판시판 산 등정은 연중 어느 때라도 가능하지만 최상의 시기는 10월 중순에서 11월 중순 사이, 또는 3월이다.

외국인 관광객들은 주로 10월-12월에 판시판 산 투어를 원하는데, 이 시기에는 대체로 여행을 불편하게 만드는 폭우가 내리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에 베트남 사람들은 그다지 춥지 않은 2월-4월에 산 정상을 등반하는 투어를 선호한다. 사실 산행하기에 가장 좋은 때는 2월말-3월초인데, 이 무렵이면 모든 꽃들이 개화하여 눈부시게 아름다운 제비꽃, 난초, 철쭉과 진달래 등의 꽃들이 카펫을 깔아놓은 듯 피어있는 광경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