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구역상 필리핀 소크사르젠 지방 코타바토 주의 주도이다. 북쪽으로 마그펫(Magpet) 군·프레지던트 로하스(President Roxas)군, 남쪽으로는 마킬랄라(Makilala)군과 경계를 이룬다. 하위 행정구역은 40개 바랑가이(barangay)로 나뉜다. 연평균 기온은 25.8°C, 연평균 강수량은 2,235mm이다. 수도 마닐라로부터는 남동쪽으로 약 956.56km 거리에 있다.

코타바토 주의 농업·상업·서비스업 중심지이다. 본래 코타바토 시의 일부였으며, 1947년 8월에 12개 바랑가이로 구성된 독립된 군이 되었다. 1967~73년까지 코타바토 주의 구(舊) 주도는 파갈룽간(Pagalungan)이었으며, 1973년 11월 22일 키다파완이 주도로 설립되었다.

사용 언어는 세부아노어, 힐리가이논어(Hiligaynon), 타갈로그어, 영어이다. 중심 산업은 농업이며, 주요 생산물은 망고스틴·타피오카·마닐라삼·설탕·카카오·코코넛·람부탄·옥수수·바나나 등이다. 대표적인 자연관광지로는 동부의 아포 산의 산자락에 걸쳐 있는 마벨(Marbel)폭포, 마위그(Mawig)폭포 등이다. 민다나오섬에서 다바오에 이어 가장 과일 생산량이 많은 도시로, 매년 8월 과일 수확을 축하하는 팀푸푸(Timpupu) 축제가 개최된다. 도로는 키다파완-마그펫-팡가오안 도로(Kidapawan-Magpet-Pangaoan Rd) 등이 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