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베이(ベイ) 지역에 세운 거대한 타운으로 최근 몇 년간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는 관광지다. 다이바()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원래는 에도를 지키기 위해 세워졌지만 현재는 각국의 관광객들이 몰려드는 거대한 상업 지구로 탈바꿈했다.

계획적으로 조성된 아름다운 경관을 배경으로 최신식 쇼핑타운과 대관람차, 후지TV 본사, 박람회장 등의 즐길거리, 각종 레스토랑과 카페, 호텔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시설이 한 곳에 모여 있어 쇼핑과 관광 뿐 아니라 숙박까지 오다이바 안에서 해결할 수 있다.

인공섬인 오다이바를 도쿄 도심과 연결하는 다리인 레인보우 브리지는 주변 건물과 어우러져 멋진 경관을 연출하는 오다이바의 상징이다.

오다이바는 크게 팔레트 타운, 오다이바 해변 공원 주변, 배 과학관 구역, 아리아케 구역 등으로 구분하는데 각 구역은 산책로로 연결되어 편하게 산책하며 둘러보기에 좋다. 유리카모메나 수상버스, 베이셔틀, 린카이센 등의 교통수단도 이용할 수 있다.

팔레트 타운은 대관람차를 비롯해 쇼핑타운으로 유명한 비너스포트와 자동차 테마파크인 메가 웹 등이 있다.

인공 모래사장이 있는 해변공원은 도쿄 타워와 레인보우 브리지가 보이는 야경이 특히 아름답다.

해변 공원 근처에는 유명한 구체전망실을 상징으로 독특한 외관을 자랑하는 후지TV 본사가 있다. 무려 100m의 높이에 위치한 공 모양의 구체전망실에서는 레인보우 브리지를 비롯한 도쿄의 경관을 볼 수 있어 특히 인기다.

아리아케 구역에는 세계 유수의 전시회와 박람회가 열리는 도쿄 최대의 국제전시장 빅사이트와 파나소닉 센터 등이 있어 각종 이벤트가 열린다.

배 과학관과 일본 미래 과학관 등이 있는 배 과학관 구역은 학구적인 분위기로, 바다와 배의 역사를 가족이 함께 와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즐길거리가 가득하다. 온천 테마파크까지 즐길 수 있어 인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