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장성() 원저우시(, 온주시) 러칭현(, 악청현) 동북부 옌당산(, 안탕산)을 중심으로 한 국가급풍경명승구(1차, 1982)로 동쪽으로 팡옌팅(, 방암정)에서 시작하여 서쪽으로 쥐반령(, 거판령), 남쪽으로 근죽간구()에서 북쪽의 류핑산(, 육평산)에 이르는 지역으로 풍경구의 면적은 450㎢에 달한다.

옌당산(, 안탕산)은 1억2천만 년 전 전형적인 백악기()의 유문질() 고화산()으로 저장성() 원저우시(, 온주시)에 위치하며 북 옌당산(), 중 옌당산()과 남 옌당산()으로 이루어졌으며 이 중 북 옌당산()이 가장 유명하며 옌당산() 풍경구는 북 옌당산()을 지칭하며 러칭현() 경내에 위치한다. 주봉 바이캉젠(, 박강첨)은 해발 1,150m로 기이한 봉우리, 폭포로 유명하다. 주요 명소로는 영봉(), 영암(), 대룡추()의 옌당삼절(, 안탕삼절)이 풍경구의 중심이며 영봉(), 삼절폭(), 영암(), 대룡추(), 안호(), 현승문(), 선교(), 양각동()의 8개 경구로 구분된다.

영봉()은 옌당산()의 동대문에 해당되며 대룡추()는 옌당산() 마안령() 서쪽 4㎞ 지점에 위치하며 폭포의 높이는 190여 m이다. 영암()은 옌당산()의 정원으로 주위는 많은 산봉우리로 둘러싸여 환경이 그윽하고 아름다우며, 염암사() 뒤편에는 병풍과 같은 병하장()이, 전면에는 260m의 천주(), 전기()의 두 봉우리가 대치하여 자리 잡고 있어 남천문()이라고 칭해진다.

영암사 좌측에는 천창동(), 위를 향해서 연화동()이 있으며 뒤편에는 용비동(), 소룡추폭포()가 있다. 선교() 경구는 옌당산()의 최북단에 위치하며 옌당산() 정상에는 지금은 거의 말라버린 조그만 호수인 옌호(, 안호)가 있다. 옌당산()은 2005.2 UNESCO의 세계지질공원으로 등재되었으며 2007.5 국가 66개 5A급여유경구()의 하나로 지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