닝샤후이족자치구() 중웨이시(, 중위시) 서쪽 18㎞, 자치구 수부() 인촨시(, 은천시)로부터 189㎞ 지점에 있는 국가5A급 여유경구()로 닝샤후이족자치구·네이멍구자치구·간쑤성의 3개 성이 교차하는 지역에 위치한다.

사포터우()의 옛 명칭은 사타()였으며, 원대() 사산()으로 불리었고 청 건륭() 3년인 1738년 지진 발생 후 황하() 북안()에 길이 약 2,000m, 높이 100여 m, 비탈 길이가 200여 m에 달하는 사막언덕이 생겨나 사포터우라는 이름이 유래되었다.

파포터우의 북면()은 텅거리사막(, 등격리사막)이 위치하며, 아래쪽에는 황하가 흐르고, 황하 남안()에는 샹산(, 향산) 산줄기가 첩첩하게 솟아 있으며 만리장성이 굽이굽이 지나고 있어 서북의 웅장한 경관과 강남의 수려한 자연경관이 혼합된 독특한 경관을 이루고 있다. 또한 이 지역은 1950년대 바오란철로(, 포란철로)가 중웨이() 경내 통과 사막지점 중 경사도가 가장 크고 모래바람이 가장 맹렬하여 철로가 모래에 파묻히지 않게 하기 위해 철로 양측에 바람을 막고 모래를 고정시키는 치사() 프로젝트에서 가장 큰 성과를 시현하여 유명해지기도 하였다. 2007.5 국가 66개 5A급 여유경구()의 하나로 지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