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간은 동아시아, 동남아시아에 지어진 유럽식 무역 도시에서 이례적으로 온전하게 잘 보존된 사례이다. 비간의 건축 양식은 자재와 설계 면에서 아시아의 건물 설계와 유럽 식민지 양식이 합쳐진 예이다. 비간 역사 마을은 루손 섬 북동쪽 끝, 중국해의 연안 평야에서 떨어진 아브라(Abra) 강 삼각주에 있다. 현재 9개 도시 구역과 30개 시골 마을로 이루어져 있다. 전체 면적의 절반가량은 여전히 농업 지역이다. 역사적 중심 지역(Historic Core Zone)은 코반테스(Govantes) 강과 메스티소(Mestizo) 강에 의해 두 지역으로 나뉜다.

에스파냐 인들이 도착하기 전, 섬에는 기둥 위에 나무나 대나무로 지은 집들로 이루어진 소규모 토착민 정착지가 있었다. 1572년 에스파냐 정복자인 후안 데 살세도(Juan de Salcedo)가 일로코스(Ilocos) 주 전체의 부총독이 되었을 때 새로운 도시를 세우고 비야 페르디난디나(Villa Ferdinandina)라는 이름을 붙여 주도로 삼았다.

요새라기보다는 무역 중심지로 건설된 비야 페르디난디나는 에스파냐 인들이 필리핀에 세운 도시 중 최북단에 있었다. 17세기 말에는 전통 방식과 에스파냐 인들이 도입한 석재와 목재를 이용한 기술이 결합하여 새로운 건축 양식으로 발전했다. 아우구스티누스 회 수도사들이 교회나 다른 건물들을 지을 때 사용한 벽돌도 도입되었다. 누에바 세고비아의 대교구 위치가 1758년에 이곳으로 옮겨지면서 지역 종교 활동의 중심이 되었다. 1778년에는 도시가 확장되면서 도시 이름이 시우다드 페르디난디나(Ciudad Ferdinandina)로 바뀌었다.

메스티소 강은 16세기~19세기에 시우다드 페르디난디나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거대한 배들이 삼각주에 정박할 수 있게 되었고, 작은 배들은 내륙으로 들어갈 수 있었다. 이 도시는 퇴사()로 인해 배가 다닐 수 없게 되어 더 이상 섬이 아니다. 비간은 무역 중심지로 중국과 직접 교역했으며, 에스파냐 식민지 시기 마닐라-아카풀코 범선 무역의 무대로 배에 물건을 싣고 멕시코로, 유럽으로 상품을 공급했다. 이 무역의 결과로 일로카노(Ilocano) 족·필리핀 인·중국인·에스파냐 인, 그리고 20세기에는 북아메리카 인이 끊임없이 왕래했다.

전통적인 에스파냐의 바둑판 모양 도시 계획(chequerboard street plan)은 중앙 광장이 두 부분으로 트여 있다. 살세도(Salcedo) 광장은 L자 모양에서 긴 부분에 해당하며 부르고스(Burgos) 광장은 짧은 부분이다. 살세도 광장에는 공회당과 주 의사당이, 부르고스 광장에는 대성당이 높이 솟아 있다.

비간의 도시계획은 에스파냐 제국의 모든 신도시 149개를 위해 인디아스 법(Ley de las Indias)에 명시된 르네상스 그리드 플랜(Renaissance grid plan)에 가깝게 이루어졌다. 그러나 비간은 라틴아메리카의 역사적 중심 지역(‘메스티소 구역’으로 알려져 있다)에 있는 동시대의 에스파냐 식민 도시들과는 큰 차이가 있다. 비간의 건축과 도시계획은 라틴 전통에 중국·일로카노·필리핀 전통이 더해져 정통 라틴식 계획을 다소 완화한 계획이다.

비간에서 사용된 건축 자재는 모두 인근 지역에서 구할 수 있는 테라코타·나무·조개껍질·돌·석회 등이다. 비간의 전형적인 가옥 건축 양식은 전통 필리핀 주택인 ‘바하이 쿠보(bahay kubo)’에서 유래했다. 바하이 쿠보는 가볍게 엮은 재료(나무·대나무·짚)들로 만든 한 칸짜리 작은 오두막으로, 통풍과 몬순 시기의 홍수 방지를 위해 기둥 위에 집을 건축한 형태이다. 비간에서는 더 이상 이런 건물을 찾을 수 없지만, 훨씬 큰 석조 건물인 바하이 나 바토(bahay na bato)에 그 영향이 나타나 있다. 바하이 나 바토는 아래층은 석재로 짓고 아래층이 목재 틀로 된 위층을 떠받치는 형태이며, 가파르게 경사진 기와지붕을 올린 더욱 견고한 구조의 건축물이다. 이것은 중국의 전통 건축을 연상하게 만든다.

높은 층의 외벽에는 나무로 골격을 만들 카피스(kapis, 필리핀 중부 비사야스 지방)의 조개껍질로 만든 패널 창문이 있다. 이것은 통풍이 더욱 잘 되도록 고안된 것으로 밀어서 열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중국 상인과 무역상들은 1층에는 사업용 사무실과 창고를 두고, 위층은 거주 구역으로 사용했다. 이것은 중국 사회의 특징이다. 비간은 다양한 문화의 영향을 보여주는 다수의 중요한 공공건물을 보존하고 있는데, 성 바울 대성당·대주교의 궁전·성 바울 대학·가톨릭 묘지 예배당 그리고 신고전주의 양식의 20세기 지방 의회의사당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