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난성 북서부에 위치한 도농 복합도시이다. 진샤강[] 중류에 자리 잡고 있으며, 칭장고원[]과 윈구이고원[]에 인접해 있다. 나시족[西]자치현, 융성[]현, 화핑[]현, 이족[]자치현을 관할하며, 리장 고시가, 리장 신시가, 다얀 고시가, 슈헤 고시가, 바이샤 고시가 및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후탸오샤[] 협곡지역 등으로 구성된다. 남쪽 20km 지점에 1994년 개장한 공항이 있으며 2009년 국제공항이 들어설 예정이다.

리장고대마을, 만년설이 덮인 위룽쉐산[(옥룡설산)], 아름다운 경관의 호수공원인 헤이룽탄공원[] 등 관광자원이 풍부하고 소수민족인 나시족의 전통문화를 체험하기 위해 세계 각지에서 관광객이 몰려들면서 관광도시로 이름이 높아졌다. 지역에 따라 남아열대기후와 한대 기후가 나타나 연평균 섭씨 12.6~19.8도를 나타낸다.

‘동양의 베니스’로 불리는 지름 10km 가량의 리장고대마을은 명청() 때부터 서북지역 차 무역의 거점을 이루었으며, 나시족의 독특한 양식으로 지어진 고성 건물로 유명하다. 1996년 2월 진도 7의 큰 지진이 일어나 도시의 3분의 1이 파괴되는 큰 피해를 입었지만 이 고성 지역만 해를 입지 않았다. 1999년 4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후 대대적으로 보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