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자들에 따르면 꾸라오참에는 약 3,000년 전에 사람들이 정착했고 1,000년 전부터 외국과의 교역을 시작했다. 이 군도는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중 하나인 호이안(Hoi An)이 1999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면서 더욱 유명해졌다. 꾸라오참 자연보호구역이 2003년에 지정되었고, 2004년에는 이 곳이 국가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되면서 베트남의 두 번째 섬 보호구역이 되었다

첫 번째 보호구역은 2001년에 지정된 카인호아 성(Khanh Hoa Province)의 문 섬(Mun Islet) 보호구역이다. 그러나 신참인 꾸라오참은 2009년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 생물권보전지역이 되면서 매일 수백 명의 관광객을 끌어 모으기 시작했다.

이 보호구역에는 165 헥타르 규모의 산호초 지대가 있고 수중식물이 500 헥타르에 걸쳐 있다. 이 곳에 서식하는 수중생물도 947종이나 된다. 이 군도는 베트남에서 아직까지 대규모 식생과 많은 종류의 희귀∙멸종위기 동물을 보유한 드문 곳이다. 이곳의 희귀 동식물 종의 자연서식지와 환경을 보호하는 것은 더욱 더 특별한 관심을 받고 있다.

꾸라오참은 18~20세기 경 만들어진 건축물들을 아직까지 다수 보존하고 있다. 탄옌사오(Than Yen Sao)를 기리는 사원은 1843년 바이흐엉(Bai Huong)에 세워졌으며, 혼라오(Hon Lao) 섬 서쪽 언덕의 하이땅 불탑(Hai Tang Pagoda)은 1753년에 세워진 것이다.

관광자원이 풍부한 꾸라오참에 가는 방법은 두 가지다. 꾸어자이 해변에서 수중익선이나 고속 카누를 타면 각각 20분이나 25~30분 정도 걸리며, 관광선을 타고 광활하고 아름다운 자연을 보는 경우에는 날씨에 따라 60~90분 정도가 소요된다. 꾸라오참의 다양한 관광상품은 모든 관광객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다. 관광객들은 휴식을 취하거나, 사냥이나 낚시를 갈 수 있고, 문어 낚시도 가능하다. 깎아지른듯한 절벽에 붙어 있는 제비갈매기의 둥지를 볼 수도 있다. 꾸라오참은 해산물과 산해진미(문어, 랍스터, 생선 지느러미, 전복, 굴, 바다거북 알, 새둥지 등)로 유명하며, 멋진 기념품(진주, 소라고동, 거북껍질 등)도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