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젠성() 샤먼시(, 하문시), 샤먼도(, 하문도) 남부의 진먼도(, 금문도)와 마주하고 있는 면적 245㎢의 해상화원()이라는 칭호를 지닌 국가급풍경명승구(2차, 1988)로 완스산지(, 만석산지), 구랑위(屿, 고량서) 및 샤먼해만(, 하문해안)의 일부를 포함하고 있으며 해역구(), 완스산(, 만석산), 구랑위(屿), 남보타사(), 호계암·백록동·홍산사(·鹿·鸿), 금팡산·양타이산(·), 운정암·금계정(·), 상리수고·삼림공원(·), 증조안해변(), 황조경구 등 10개 경구로 이루어져 있다.

구랑위(屿)는 육지와 약 700m 떨어진 작은 섬으로 면적은 1.78㎢, 인구는 2만 여에 불과하며 샤먼시 시할구인 쓰밍구(, 사명구)에 속한 섬으로 해안의 해식동()이 파도에 부딪히는 소리가 마치 북을 치는 소리와 같다고 하여 이름이 생겨났다. 구랑위(屿)와 샤먼 사이의 해협()은 로강()이라고 불리며 주요 명소로 일광암(), 숙장화원(), 호월원(), 육원(), 고량석() 및 정성공수조대고지(), 정성공기념관() 등 역사유적이 있다.

완스산() 경구는 시 남부에 위치하며 거대한 호석()이 산재하고 기암괴석이 독특한 지질경관을 보인다. 만석호반()에는 열대, 아열대의 관상수종 4,000여 종이 서식하고 있으며 우라오봉(, 오로봉) 아래의 당대 남보타사()는 정교한 건축으로 민난(, 민남) 지역에서의 불교 성지로 유명하다.